검찰, 비례대표 경선자료 확보…조만간 이정희 등 관계자 소환

[검경일보=조성수 기자] 19대 총선 비례대표 경선 과정에서 부정경선 의혹이 제기된 통합진보당에 대해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상호)는 21일 오전 8시 10분께 서울 동작구 통합진보당 중앙당사에 검사와 수사관 등 20여명을 보내 컴퓨터 서버와 당원 명부 등 비례대표 경선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이날 압수수색은 통합진보당 사무부총장을 포함한 당 관계자들의 입회 지연으로 집행이 조금 늦어졌지만 당 차원의 압수수색 방해나 거부는 없었다.

검찰은 압수물에 대한 분석을 마치는 대로 이정희 전 공동대표 등 당 관계자들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검경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압수수색은 통합진보당의 폭력사태와는 별개로 비례대표를 뽑는 과정에서의 부정경선 의혹과 관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진보당은 경선 부정 의혹과 관련해 지난 2일 보수성향의 시민단체 라이트코리아로부터 고발을 당했다.

통합진보당은 19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를 뽑는 경선에서 선거인명부보다 많은 투표용지가 들어 있는 투표함이 발견되는 등 총선 직후부터 ‘부정 경선’의혹이 불거졌다.

또 당의 자체 진상조사 결과에서 온라인 투표 참가자의 휴대전화와 주민등록번호가 중복되거나 번호가 잘못 기입된 경우가 수십 차례 발견되기도 했다.

검찰은 통합진보당 일부 당원들이 조직적으로 개입해 투표 행위와 비례대표 후보 선정을 방해한 사실이 확인되면 ‘업무방해’등의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통합진보당은 지난 12일 개최된 중앙위원회에서 발생한 폭력사태와 관련해서도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가 진보당 당원 2백여 명을 고발한 사건을 서울지방경찰청으로 이첩해 수사를 지휘하고 있다.

통합진보당 폭력사태는 심상정 진보당 전 공동대표가 정당 강령 수정안을 의결하자 이를 지켜보던 당권파 당원들이 단상을 점거하고 심상정, 유시민, 조준호 전 공동대표 등 3명을 폭행하면서 일어났다.

경찰은 행사장의 폐쇄회로 TV 등 증거자료를 분석해 폭행사태에 적극 가담한 당원들의 신원을 추적하고 있다.

19대 국회 개원을 얼마 남겨 놓지 않은 가운데 통합진보당은 비례대표 부정경선을 둘러싸고 두 개의 비대위 체제에, 출당을 둘러싼 힘겨루기, 그리고 검찰의 압수수색까지 겹치면서 내홍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