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선출 둘러싼 경선 부정 의혹과 배후 규명에 총력

[검경일보=조성수 기자] 통합진보당에 대해 전방위 수사에 들어간 검찰이 당원명부 등이 담긴 서버에 대한 분석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비례대표 선출을 둘러싼 경선 부정 의혹 규명이 이번 수사의 본류로 보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배후를 철저히 규명하겠다는 방침이다.

검찰 수사팀은 압수한 서버 석 대를 대검찰청의 전문감식부서로 옮겨 서버의 내용물을 복사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서버 관리 업체 관계자와 함께 통합진보당 측 인사도 입회했다.

검찰은 자료가 방대해 법원제출용 복사 원본과 수사에 쓸 재복사본 1개를 만드는 데만 꼬박 24시간이 걸리고, 파일 변환 등을 거쳐 당원 명부와 선거인 명부 등 자료를 확보하는 데는 일주일가량 걸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서버에 수사에 필요한 자료가 누락됐을 경우 추가로 압수수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수사의 본류는 부정 경선 의혹을 밝히는 것”이라면서, “당분간은 서버 분석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후 대리 투표나 중복 투표 등 현장에서 부정을 저지른 사람부터, 이를 지시한 윗선까지 대여섯 단계를 추적할 것”이라며 철저한 배후 규명 의지를 내비췄다.

압수수색 과정에서 발생한 물리적 충돌과 관련해서는 폭행에 가담한 일부 당원들의 신원이 확인됨에 따라 다음 주부터 소환 조사가 시작된다.

한편 수사가 진행 중인 서울중앙지검 청사에는 지난 23일 여대생 7명 등 통합진보당원 9명이 검찰 수사를 규탄하는 기습 시위를 벌이다 현장에서 전원 체포됐다.

이들은 검찰 수사를 항의하는 내용의 플래카드와 함께 집회 내내 “통합진보다 압수수색 규탄한다”, “통합진보당 정치탄압 규탄한다”, “야권연대 파기음모 중단하라”, “검찰의 통합진보당 당원명부 압수는 명백한 정치 탄압이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검찰의 정당 압수수색과 공안수사를 규탄하는 항의 집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