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저축은행 퇴출 저지 명목 금품수수 등 의혹 조사

[검경일보 양수안 기자] 이명박 정권에서 이른바 ‘상왕정치’를 한 것으로 알려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저축은행 등에서 거액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검찰에 소환된다.

이 전 의원은 3일 오전 10시 대검찰청에 나와 자신을 둘러싼 거액 수수 의혹과 관련해 대검 중수부 조사실에서 저축은행 합동수사단의 조사를 받게 된다.

이 전 의원은 저축은행 퇴출 저지 명목의 금품수수와 불법정치자금 수수 등 크게 두 가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이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과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억대의 금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 가운데 일부는 현 정부 출범을 전후한 시기에 전달돼 불법 정치자금 성격이 짙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일부는 저축은행 퇴출 저지 명목으로 건네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또 이 전 의원이 코오롱 그룹 측에서 고문활동비 명목으로 받은 1억5천만 원과 의원실 여직원 계좌에 들어 있던 뭉칫돈 7억 원에 대해서도 불법 정치자금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전 의원은 저축은행 로비자금이나 불법 정치 자금을 받은 사실이 없으며 검찰 조사에서 관련 의혹을 충분히 소명하겠다고 혐의내용을 부인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