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현 의원 완강한 혐의 부인에도 조만간 사전영장 청구할 듯

[검경일보 박노충 기자] 공천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현영희 의원에 대해 검찰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당초 현 의원에 대한 고발 내용이 많아 조사에 시일이 걸리겠다고 밝혔는데, 세 차례 소환 조사를 통해 직접 조사할 부분을 대부분 살폈다는 입장이다.

매번 소환 조사에서 검찰은 14~15시간씩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20일 새벽 1시께 세 번째 조사를 받고 검찰 청사를 빠져나가던 현 의원은 정신을 잃고 주저앉기도 했다.

하지만 세 차례 조사에서 3억 원 제공과 차명 후원금 등 혐의를 대부분 완강히 부인하고 있는데다, 3억 원의 실체를 검찰이 밝혀내지 못하면서 수사가 더디게 진행되는 양상이다.

소환 조사를 마무리한 검찰은 현영희 의원에 대한 구속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검경일보와의 통화에서 "당장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는 것은 힘들다"고 밝혔지만 국회에 체포 동의를 구하는 등의 절차를 거쳐 이번 주 중으로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현 의원이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미 구속된 조기문 씨도 진술 태도에도 미세한 변화만 있을 뿐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3억 원 중간 전달자로 알려진 조 씨 구속 이후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됐던 검찰 수사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현 의원과 조 씨 진술이 ‘3억 원 공천헌금'이 아닌 ‘5백만 원 수고비'라는 입장에서 한 발짝도 벗어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3억 원 종착지로 지목된 현기환 전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도 미뤄지는 모습이다.

이에 검찰은 어떤 식으로든 수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조만간 현기환 전 의원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