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삶을 위해 일하지 말고, 일하는 삶을 통해 행복해져라

일하기 싫을 때가 있다. 야근하거나 과음을 한 다음날 아침, 몸살기운에 으슬으슬한 날, 아침 햇살이 유난히 눈부신 날, 비가 오거나 몸이 노작지근한 날…. 회사에 가고 싶지 않은 날이 너무나도 많다. 일하기 싫다고 투덜거려봤자 돌아오는 건 비슷한 답변뿐이다.

“일하고 싶은 사람이 누가 있겠어. 다 놀고 싶지. 먹고살려니까 어쩔 수 없이 하는 거야.”
이렇듯 많은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마지못해, 할 수 없이 하는 것이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평생 ‘하기 싫은 일’만 하며 살 것인가. 이제는 행복해지기 위해 일하지 말고 일을 해서 행복해져야 하지 않을까. 이 질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자타공인 ‘일 전문가’가 제시한다.

저자 김영환 박사는 평생 일에 몸 바쳐왔다. 먹고살기 위해 하는 일이 아닌, 말 그대로 ‘일 자체에 대한 연구’에 인생을 투자했다. 서울대 경영대학원(경영학 석사)을 나와 강단과 연구실에서 ‘일’과 싸우는 ‘일’에 매달린 것이다. 책 ‘일하기 싫어질 때’는 노무관리 15년, 노사관계론 대학 강의 25년 그리고 십 수 권에 달하는 노사관련 저서들까지 저자가 평생 동안 쌓아온 일 이야기를 집대성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단편적인 경험에 의지하여 비현실적으로 ‘즐겁게 일하는 법’에 대해 떠드는 인기강사(?)들의 책과는 차원을 달리한다. 세기가 바뀌며 노동에 대한 패러다임 역시 격변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체계적이고 현실에 적용이 가능한 일 이야기가 필요하다.

오늘까지만 해도 그렇게 가기 싫었던 회사가 내일이면 당장 달려가고 싶은 곳으로 바뀐다? 불가능한 이야기가 아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일을 하기 때문에 행복해진 자신을 독자는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