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기업·단체들과 ‘어린이 안전체험교육’ 업무협약

유정복 장관이 안전한 사회를 정착시키기 위해 나섰다. 서울 시내에 위치한 초등학교를 방문해 어린이 안전교육을 직접 체험해보며 국민 중심의 실무형 안전교육을 강조했다. 지역사회를 위해 위험요소를 찾아 제보하는 시민들도 격려했다. 안전행정부는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는 안전교육으로 안전한 사회를 구현한다는 구상이다.

“최근 아이들이 통학차량에 치여 숨지는 등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우리의 소중한 아이들이 가정·학교·거리 등에서 보호를 받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민간단체와 지방자치단체가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적극 나서주기를 바랍니다.”

▲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이 ‘어린이 안전체험버스’에 탑승해 어린이를 보살펴주고 있다.
이달 초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은 서울재동초등학교를 방문했다. 유 장관은 이 자리에서 IBK기업은행·교육시설재난공제회·손해보험사회공헌협의회·현대자동차와 함께 ‘어린이 안전교육’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일상생활에서 국민이 느끼는 안전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어린이 안전부터 만전을 기하겠다는 취지다.

이날 유 장관은 재동초등학교 어린이들과 ‘어린이 안전체험버스’에 올랐다. 버스 급정거에 대비한 예방 체험을 받으며 옆자리에 앉은 초등학생의 벨트를 손수 매줬다. 체험을 마친 유 장관은 문재우 손해보험협회장·조준희 IBK기업은행장·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이윤수 교육시설재난공제회장과 함께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정부와 민간이 함께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해 안전한 생활문화를 만들어가자는 취지에서 이루어졌다.

‘찾아가는 체험교실’… 17개 지자체 10만여 명 참여

안행부와 5개 협약 체결사는 앞으로 3년간 매년 1억원씩 어린이 안전교육 예산을 지원해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앞으로 3년간 총 18억원이 투입된다. 지진 시 대피법, 화재 시 연기 체험, 성폭력 예방·유괴대처방법 체험, 대형버스 안전벨트 착용 승·하차 체험,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체험 등 모두 14개의 체험부스로 구성됐다. 재난안전·신변안전·교통안전 등 종합적인 안전체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은 전남 순천·광양, 강원도 영월 등 어린이 체험시설이 없는 17개 지방자치단체를 순회할 예정이다. 각 지자체에서 단체신청을 받아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안행부는 10만 명이 안전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유 장관은 “안전행정부는 안전 총괄 부처로서 국가 전체적인 안전체계 마련뿐만 아니라 어린이·노약자·여성 등 안전 취약계층을 위한 체감형 생활안전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행부는 2010년부터 지자체와 함께 어린이교통안전을 위해 법 개정과 캠페인을 벌여왔다. 초등학교 어린이 등·하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도입한 ‘워킹스쿨버스(walking school bus)’가 대표적이다. 워킹스쿨버스는 보행안전지도사가 초등학생들을 모아 함께 등·하교하는 교통안전 프로그램이다. 2011년 워킹스쿨버스를 도입한 서울 시내 7개 초등학교는 만족도 조사에서 84.4퍼센트가 ‘만족’ 또는 ‘아주 만족’이라고 답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교육도 강화한다. 빈번해지는 어린이 통학차량 사고를 줄이기 위해 통학차량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는 운전자 안전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민·관 협력 확대해 안전한 사회 정착

국민의 안전을 위한 현장방문 행보는 계속 이어졌다. 지난 4월 9일~10일에는 충남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국민안전 실천 민·관 합동워크숍’을 개최했다.

합동워크숍은 재난·사고 예방활동을 활발히 벌여온 안전모니터봉사단을 격려하고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전모니터 봉사단원과 지자체 관계 공무원 등 450여 명이 참여했다.

유 장관은 전국 안전모니터 봉사단·안전관련 담당공무원 중 우수 활동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유 장관은 “그간 안전모니터봉사단의 활동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며 “앞으로 학교폭력·성폭력 등 4대악을 비롯해 국민안전을 해치는 요소를 찾아내서 근원적·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행부가 민·관이 함께하는 합동워크숍을 연 것은 민간단체의 참여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유 장관이 격려한 안전모니터봉사단은 전국에서 시민 3만271명이 활동하고 있는 민간 봉사단체다.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현장을 제보하고 재난·안전사고에 대한 예방활동을 하고 있다.

대전 서구에서는 파손된 어린이 놀이시설을 수리하고 부산시 남구에서는 도로변 펜스를 설치해 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추락위험을 방지했다. 봉사단원들이 지난해 제보한 안전 위해요소는 총 4만5,912건으로 이 중 4만1,389건이 처리됐다.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생활 속 안전을 높이는 데 기여한 것이다.

안행부는 안전모니터봉사단과 같은 민간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정부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민·관협력 관련 규정을 신설할 예정이다. 제도적인 뒷받침을 통해 민간의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