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발전위원회’ 발족···정 총리 “위원회 의견, 국정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

[검경일보 박용욱 기자] 박근혜정부의 소통정치가 본격화됐다. 정부와 시민사회의 소통을 위한 국무총리 자문기구인 ‘시민사회발전위원회’가 20일 발족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시민사회발전위원회’를 발족하고 첫 회의를 주재했다.

시민사회발전위원회는 김석우 21세기국가발전연구원장, 정현백 참여연대 공동대표 등시민사회단체 대표 14인과 학계 인사 2인 등 총 16인의 민간위원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정부와 시민사회의 바람직한 관계 정립, 시민사회 발전방안 모색, 국정과제 및 국정현안에 대한 자문, 시민사회단체 활성화 방안 등을 모색하게 된다.

정홍원 총리는 “시민단체야말로 국정운영의 핵심 파트너”라며 국민모두가 행복한 국민행복시대를 열기 위해서라도 정부와 시민사회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사회 각 분야에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의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참여가 필요하고, 이를 국가발전의 동력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시민사회발전위원회의 의견을 국정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시민사회 발전을 위한 민·관 협력의 새로운 장이 열리게 됐다”며 “시민사회와의 적극적인 소통은 박근혜 정부의 의지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발족식에 이어 열린 1차 회의에서는 위원회 운영계획과 함께 한국 시민사회 발전방안을 위한 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