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댓글 의혹 국정조사 2차 청문회 난타전 예고…민생은 언제?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국회가 국정원 댓글 의혹 등에 대한 국정조사 2차 청문회를 앞두고 또 한차례 난타전을 예고했다.

국회는 19일 청문회 증인 29명 가운데 앞서 출석한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을 제외한 27명을 불러 국정원 댓글과 관련한 선거개입과 수사 축소·은폐, 여직원 인권유린 의혹, 매관매직 의혹 등을 조사한다.

국회는 청문회 증인 가운데 국정원 직원에 대해서는 신변보호를 위해 청문회장에 가림막을 치기로 했다.

이날 청문회에서 새누리당은 ‘매관매직’ 의혹과 여직원 감금의혹에 초점을 맞춰 캐묻는 반면 민주당은 국정원 대선개입과 경찰의 수사 축소·은폐 의혹을 집중 추궁할 전망이다.

여야는 국정원 댓글 수사 당시 경찰에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국정원 박원동 전 국익정보국장과 인권유린 의혹 사건의 당사자인 여직원 김 모 씨 등을 상대로 열띤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여기다 증인과 관련, 여야 간 이견이 커 논의 과정에서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청문회 초반부터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의 증인 채택을 강하게 요구할 예정이지만, 새누리당이 거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어 시작부터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위원인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은 이날 오전 모 라디오 방송에서 “권영세 주중대사와 원세훈 전 원장이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와 관련해 통화를 했다는 건데 이는 민주당이 또 억지 주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증인)출석도 1주일 전에 통보를 해야 되고 또 이미 권성동 간사와 정청래 간사가 증인채택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비공개적으로는 합의를 했다고 한다. 그런데도 계속 나와야 된다고 억지주장을 계속하고 있다. 이건 실체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의원은 “결국 이는 실체가 없는 의혹을 계속 제기하고 부풀리고 또 박근혜 정부를 흔들어서 어떻게 해서라도 대선 불복으로 가고 싶은 친노세력의 주장이다. 결국 선동정치고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민주당 소속 특위 위원인 박범계 의원은 “이 국정조사의 가장 핵심은 원판김세, 원세훈, 김용판, 그리고 김무성 현 의원, 그리고 권영세 주중대사, 이 네 사람”이라며 “1주일간의 증인통보에 대해서 얘기하지만 이 문제는 지난 수주동안 거론된 쟁점이기 때문에 여야가 합의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여야는 또 특별검사 수사 실시를 놓고도 의견이 갈렸다.

새누리당은 “특검을 요구하는 것은 민주당의 단골메뉴다. 집권 초기에 박근혜정부에 적극적으로 협력해도 시원찮을 마당에 도리어 발목을 잡고 방해하면서 박근혜 정부를 흔들려고 하는 기도가 서려있는 국정조사고 특검이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반면 민주당은 “원세훈 김용판을 비롯한 기존에 기소돼서 수사된 부분에 대해서까지 특검을 하자는 이야기는 아니다”라면서 “새롭게 등장한 의혹들, 즉 권영세, 박원동, 김무성 부분과 대화록의 불법적인 유출, 그리고 실종 건에 대해서 성역 없이 수사하자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임명한 채동욱 검찰총장 휘하의 검찰로선 대단히 정치적 부담감이 있다. 검찰의 중립성이나 독립성을 위해서도 특검이라는 장치를 통해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