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경찰의 날’ 기념식…“5년간 경찰 증원 차질없이 추진”

[검경일보 허남화 기자] “사회의 기강을 흔들고 안전을 저해하는 불법과 무질서에는 원칙을 가지고 엄정하게 대응해서 성숙한 시민의식과 준법문화가 자리잡도록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 달라.”

박근혜 대통령은 2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68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 치사에서 “안전은 국민행복의 필수조건이고, 안전을 지키는 것은 경찰관 여러분의 책무”라며 이같이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68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유공자들을 포상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박 대통령은 “앞으로도 사회안전과 국민행복을 위해 4대 사회악 근절에 더욱 노력해 주고 어린이와 여성, 노인과 장애인 등을 위한 ‘치안 안전망’을 보다 강화해서 사회적 약자들의 든든한 울타리가 돼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급변하는 치안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며 “보이스 피싱과 스미싱, 불법 사금융을 비롯해서 서민의 삶을 위협하는 신종 범죄들을 예방할 수 있도록 과학적 치안기법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치안활동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국민의 눈높이에서 세심하게 짚어보고 개선방안을 찾아서 ‘치안강국 대한민국’ 건설에 앞장서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경찰 여러분이 다른 걱정없이 직무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처우개선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올해 4000명의 경찰관 증원을 시작으로 5년간 경찰 증원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공권력에 대한 신뢰는 국민의 안전을 담보하고 우리 사회가 한 단계 더 발전하는 지름길”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 우리 경찰에 더 큰 신뢰를 보내주시고 따뜻한 애정과 관심으로 경찰의 조력자가 돼 주실 때 우리의 치안은 더욱 튼튼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