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자 유실 방지 위해 어선 213척 동원 무인도서 수색 보강

[검경일보 김경일 기자] 범정부 사고대책본부가 수색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진도군 관내 어선 213척을 동원, 무인도서 수색을 보강하기로 했다.

이 같은 조치는 사고해역 인근에 있는 211개의 무인도서의 경우 군병력 등 인력의 접근이 쉽지 않아 수색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2일 오전 10시 진도군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일일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사고대책본부는 사고수습시까지 낭장망 어구의 계속 설치허용을 추진할 방침이다.

박승기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대변인은 “현재 진도군 조도·의신·임회면 지역에 설치돼 있는 낭장망 그물 489틀은 금어기 규제로 5월 16일부터 한달간 철거돼야 하지만 희생자 유실방지 노력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설치허용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희생자 유실방지를 위한 합동 TF는 진도 지산면 및 금갑해안가에서 가방·슬리퍼·잠옷 등 23점, 동거차도 남방 1km 지점에서 운동화 1점, 외병도 닻자망에서 침대 매트리스 2점 및 작업복 1점을 수거했다.

또 사고대책본부는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의 신속한 수습 및 원활한 구난에 대한 기술적 자문을 위해 글로벌 전문업체의 용역을 실시한다.

박 대변인은 “사안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감안해 그동안 사고수습을 위한 자문에 응해온 세계적 수준의 구조·구난 전문성을 갖춘 네덜란드 업체를 용역사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자문 용역사는 이달 중순까지 ‘실종자 수습방안과 구난방안’을 도출해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정홍원 국무총리는 전날 진도실내체육관 및 팽목항에서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후 정 총리는 사고대책본부에 “희생자 가족의 요구·제안사항에 대한 신속한 답변 및 조치와 희생자 가족을 먼저 찾아가서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희생자 유실방지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