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부총리, 대외경제장관회의서 “적폐·비정상 관행 원점 재검토”

[검경일보 박용욱 기자]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모든 부처가 과거로부터 쌓아온 적폐와 비정상적 관행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앞서 “맡은바 소임을 착실하고 흔들림 없이 추진해 조금이나마 상처와 고통을 치유하는 데 보탬이 되고 신뢰받는 정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선 ▲통상 연계형 경제협력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한-미 정상회담 경제분야 후속조치 계획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선진화 방안 추진실적 및 성과점검 등이 안건으로 논의됐다.

현 부총리는 정부의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한 신흥시장 확대 노력을 설명하며 “일부 신흥국에서는 여전히 우리에게 경쟁국에 비해 불리한 교역조건을 유지하며, 협상 및 이행역량 부족 등으로 시장개방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산업발전 전략수립 지원, 무역촉진을 위한 역량배양 지원, 기술인력 교육 등 다양한 산업협력 수단과 통상을 긴밀히 연계해 신흥국에 FTA를 통한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과 투자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주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정상외교의 성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경제분야 후속조치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은 협상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경제적 영향을 심층 분석하고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우리의 입장을 확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발표한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선진화 방안’에 대해선 “해외시장을 개척하려는 우리 기업들의 노력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합쳐진 결과, 올해 1분기에 전년동기대비 17% 증가한 약 182억달러를 수주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앞으로도 정부는 정책의 성과가 현장에서 가시화될 수 있도록 집행과정을 면밀히 점검하고 미진한 과제는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등 집행에 있어서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