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기상청·안행부 협업 ‘대기질통합예보센터’ 설치 운영

[검경일보 조호영 기자] 정부가 전문기관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미세먼지·황사·오존 등 대기오염에 대한 통합예보를 실시할 방침이다.

환경부, 기상청, 안전행정부는 환경부 소속기관인 국립환경과학원에 '대기질통합예보센터'를 설치한다고 13일 밝혔다.

환경부와 기상청의 전문인력들은 ‘대기질통합예보센터’에서 미세먼지와 황사 예보에 필요한 다양한 관측자료들을 상호공유하고 통합분석하게 된다.

기상청과 환경공단은 각각 황사예보와 기상분석, 대기오염 관측자료를 제공하고 국립환경과학원은 대기질 예보를 총괄한다.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24시간 상시예보가 가능하도록 운영되며 1일 4회 대기질 예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센터는 미세먼지, 황사 등 대기질 통합예보 뿐만 아니라 관계기관간 협력체계 구축 등을 통해 국민행동요령 홍보 등 국민들이 대기오염으로 인한 피해 사전 예방에도 나선다.

대기질 예보결과는 기상청의 기상예보를 통해 발표하며 피해저감을 위한 국민행동요령 등은 방송 등 각종 매체를 통해 가정, 학교, 산업계 등에 실시간으로 전파된다.

이와 함께 에어코리아(www.airkorea.or.kr),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 등에서도 대기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에 신청하면 대기질 상태가 ‘약간나쁨’ 이상일 때는 문자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정부는 이달 말부터 예보 대상물질을 초미세먼지와 오존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대기오염 예측·대응 기술개발, 예보 전문가 육성 등을 통해 예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중국 등 주변국과도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대기오염 감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