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네트워크형·직접공급형 등 지역 특성에 맞는 협동조합 모델 개발

[검경일보 곽건 기자] 정부가 지역 특성에 맞는 협동조합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기획재정부는 11일부터 6개월 동안 대전광역시에 있는 협동조합 두 곳을 선정해 시범사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협동조합은 지난 2012년 12월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된 이후 지난달 말 기준으로 일반협동조합은 6713개, 사회적협동조합은 278개가 설립되는 등 양적으로는 성장을 이뤘지만 질적인 성장은 미흡한 상황이다.

특히, 사회서비스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협동조합 운영을 내실화할 수 있는 성공 모델을 개발하고 확산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기재부는 (사)한국협동조합연구소의 연구용역을 통해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사회서비스 분야 협동조합 모델(네트워크형, 직접공급형)을 개발했다.

네트워크형은 사회서비스 공급 체계는 이미 구축돼 있지만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에서 협동조합이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 주는 모델이다.

시범사업 대상인 대전시 서구 관저동의 ‘관저마을신문사 협동조합’에 이 모델이 적용된다.

이 조합은 마을신문을 기반으로 방과 후 학교, 노인 요양, 마을 기업 등의 정보를 주민에게 제공하면서 수요자와 공급자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직접공급형은 사회서비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서 협동조합이 직접 서비스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모델이다.

이 모델이 적용되는 대전시 중구 석교동의 ‘석교마을앤사람 사회적협동조합’은 방과 후 아동 돌봄, 문화카페 운영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사회서비스를 직접 제공한다.

기재부는 “이번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표준화된 협동조합 모델을 다른 지역으로 확산할 수 있는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