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일보 김수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방송영상콘텐츠 시장 국제방송영상견본시(BCWW2015)가 9일부터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세계 50개 국가 2200여 명의 바이어가 참가하는 이번 국제방송영상견본시는 국내외 방송영상콘텐츠 전시와 콘퍼런스가 동시에 개최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방송영상콘텐츠 국제 시장이다.

15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에는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사를 비롯, JTBC, TV조선, 채널A 등의 종합편성채널과 독립제작사, 배급사, 케이블 등 국내 전시사를 포함 중국의 중국국제방송공사(CITVC), 영국의 비비시 월드와이드(BBC Worldwide), 일본의 후지티브이(FujiTV) 등 국내외 190여 개 전시사가 384개 부스 규모로 참여한다. 역대 최대 규모다.

사업(비즈니스) 전문시장답게 활발한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 간 거래(B2B)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중소 전시사와 해외 바이어 간의 실질적인 거래 상담을 위한 1:1 사업 주선(비즈매칭), 바이어를 언어권별로 그룹화해 전시사를 방문하도록 하는 바이어 전시사 투어가 진행된다.

또 다양한 포맷 사례 발표로 최신 포맷 경향을 습득할 수 있는 케이포맷 인 국제방송영상견본시(K-Format in BCWW)에서는 국내 업체를 위해 엔데몰샤인, 스몰월드 등 세계적 포맷 배급사와의 1:1 수출 상담을 진행한다.

내년 SBS에서 방송 예정인 드라마 신사임당 더 허스토리를 투자유치 조인식을 통해 만나볼 수도 있다.

이밖에 해외 참가사들이 자국 작품 홍보와 문화 교류할 수 있는 내셔널 데이(중국·대만)와 참가사들의 독창적 작품 홍보를 할 수 있는 스크리닝앤드 쇼케이스도 준비됐다.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 시리즈로 유명한 세계 최대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 업체 넷플릭스(Netflix)의 국제사업총괄책임자인 그레그 피터스가 글로벌 미디어 콘퍼런스 기조 연설자로 나선다.

그는 ‘경계의 붕괴-콘텐츠의 적응과 변이’라는 주제로 뉴미디어의 출현과 콘텐츠 융합 경향 속에서의 미래 방송영상콘텐츠의 진화에 대한 흥미로운 전망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밖에 미디어콘텐츠 동향과 콘텐츠 소비변화라는 2개 트랙의 10개 분과로 진행되는 글로벌 미디어 콘퍼런스에서는 24명의 연사가 참여한 가운데 열띤 강연과 토론으로 세계 방송콘텐츠의 경향과 이슈를 제시할 예정이다.

특별관에서는 최첨단 방송플랫폼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미래 콘텐츠 체험관이 준비된다.

방송플랫폼 변화의 핵심인 웹드라마와 온라인 플랫폼 등을 전시·체험하는 ‘온라인 플랫폼 특별관’은 멀티채널 네트워크(Multi Channel Network, MCN) 코너와 드라마, 뮤직, 연예, 뷰티 등의 웹콘텐츠를 상영하는 웹콘텐츠 코너로 구성된다.

콘퍼런스는 일반 시민에게 무료로 개방되며 방송콘텐츠전시관은 방송영상산업 기업 간 거래(B2B) 관계자만 참가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행사 홈페이지(www.bcww.kr) 및 운영사무국(02-2621-2094)에서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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