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AI ‘심각’ 단계 준해 방역조치 강화” 지시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과 관련, “현장의 작은 문제까지 포함해서 현재의 방역시스템에 사각지대는 없는지 면밀히 재점검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황 총리는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총리·부총리 협의회에서 “현재 ‘경계’ 단계 위기경보 상황에서도 ‘심각’ 단계에 준하는 수준(발생농장 점검반 상주, 분뇨반출 통제 강화, 축산차량 이동통제 강화, 혈청검사 확대 등)으로 방역조치를 강화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회의에서는 AI 확산을 막기 위해 ▲AI 발생농장 점검반 상주 ▲분뇨반출 통제 강화 ▲축산차량 이동통제 강화 ▲혈청검사 확대 등의 조처를 하기로 했다.

▲ 황교안 국무총리. (사진=공감포토)
이어 황 총리는 “최근 국정 상황과 관련해 정부 정책이 차질을 빚거나 지연된다는 우려가 있는 만큼 각 부처는 소관 정책들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연내에 반드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챙겨야 한다”며 “은행법·자본시장법 등 주요 금융개혁 법안들이 올해 안에 처리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회의는 최근 정치적 불확실성, 미국의 금리 인상 전망 등 대내외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만큼 위험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경제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이달 중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마련해 발표하기로 했다.

또한, 가계부채가 1300조원에 육박하고 대출금리도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이번달 미국의 금리인상이 현실화될 경우 국내 가계 및 경제 전반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8·25 가계부채 관리방안 및 지난달 24일 발표한 후속대책 이후의 현장 상황과 대책의 효과를 철저히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이밖에 유엔 안보리의 신규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에 이어 우리 정부의 독자제재 방안이 실효성을 가질 수 있도록 면밀히 준비해 발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