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국무회의 주재 모습 /사진=청와대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월 5일 평양에 특별사절단을 보내기로 했다.

청와대는 지난 8월 31일 북쪽에 전통문을 보내 9월 5일 문 대통령의 특사를 파견하겠다고 제안했고, 전통문을 받은 북쪽도 특사를 받겠다는 내용의 회신을 보내 왔다고 밝혔다.

대북 특사는 남북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개최 일정과 남북 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등을 폭넓게 협의할 예정이다.

특사에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 윤건영 거 국정기획상황실장 등 모두 5명으로 구성됐다.

특사대표단은 5일 아침 서해직항로를 통해 방북하고 임무를 마친 뒤 당일 돌아올 예정이다.

특사대표단 구성이 지난 3월과 동일한 것은 방북 목적의 효과적 달성과 대북 협의의 연속성 유지 등을 주요하게 고려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의 이번 특사대표단 임명은 남북 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우리 쪽에서만 (특사 파견을) 생각한 것이 아니고, 남북 모두 여러 경로를 통해서 이 문제를 협의 해왔고, 이 시점에서 특사파견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무래도 중요한 시점에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만큼 남북이 긴밀하게, 농도있는 회담을 위해 특사가 평양에 가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정상회담의 내용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와 미국간에 상시적으로 긴밀하게 정보를 교환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