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뮤빗 글로벌 투표 공지 화면

[검경일보 장수영 기자] 글로벌 케이팝 플랫폼 뮤빗(Mubeat)은 Mubeat의 글로벌 투표를 통해 MBC '쇼!음악중심' 1위 선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로써 케이팝 글로벌 팬덤들이 국내 음악방송 프로그램의 1위 선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됐다.

투표는 2020년 3월 21일 방송분부터 반영되며, 3월 17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글로벌 투표에서는 총 176개국, 31만2000명의 글로벌 케이팝 팬덤이 참여하여 647만9478건의 투표를 기록했다.

그동안 해외 케이팝 팬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기 위해 국내 음악 방송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해도 적절한 참여 방법이 없다는 고민을 갖고 있었다. 국내 지상파 음악방송 프로그램은 국내 음원사이트와 음반판매량을 기반으로 한 가온차트 순위와 동영상 조회수, 국내 방송 횟수 등을 기반으로 생방송 문자투표 등으로 1위를 선정한다. 해외 팬덤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이라 해외팬덤이 한국 음악방송에 직접 참여하고 싶다는 열망이 컸다. 케이팝 플랫폼 뮤빗의 경우 대다수의 이용자가 미주, 유럽, 아시아 이용자들로 SNS 회원가입 및 광고시청을 통해 쉽게 투표 참여가 가능해 국내 지상파 음악방송 프로그램의 투표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열린 것이다.

글로벌 팬덤의 이런 열띤 요구를 반영한 듯 뮤빗 글로벌 투표에는 참여 첫날부터 자신이 응원하는 아티스트의 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총 6만4000개의 댓글이 남겨졌다. 팬들은 투표는 물론 각국의 언어로 독려하는 댓글을 남기거나 응원하는 아티스트를 상징하는 색상의 이모티콘 등을 사용하며, 팬심을 보여주는 듯 했다.

특히 국내와 해외 팬들은 뮤빗 앱에서 투표 관련 공지를 하기 전, 자발적으로 각종 SNS 공지에 투표 진행 여부와 투표 진행 방법을 대대적으로 공유하여, 투표 론칭 첫 날부터 100만 건에 가까운 투표권이 몰렸고, Mubeat 앱은 각국의 앱스토어 차트에서 상위권을 기록하기도 했다.

뮤빗(Mubeat) 플랫폼은 대한민국 대표 방송사들의 음악방송 영상을 아티스트별, 멤버별, 앨범별로 쉽게 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팬심 활동을 위한, 음악 방송 글로벌 투표, 지하철 및 앱 내 팬덤광고, 글로벌 아이돌 커뮤니티 등 K-pop과 관련된 것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