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째 소환 불응…공성진 前 의원도 소환 '삼화저축銀 수사 급물살'

삼화저축은행 불법경영 및 로비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불법 정치자금 수수의혹이 제기된 임종석(45) 전 의원을 세번째 소환했으나 임 전 의원이 이에 불응하자 체포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미 두 차례 소환 통보에 응하지 않은 상황에서 24일 오전 임 전 의원을 다시 소환 통보했으나, 임 전 의원은 검찰에 출석하지 않았다. 이에 검찰은 임 전 의원을 상대로 체포영장을 청구해 강제 구인하기로 했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부장검사 이석환)는 이날 오전 11시 "현재 임 전 의원을 소환했으나 응하지 않고 있다"며 강제 구인방침을 밝혔다. 임 전 의원은 신삼길(53·구속기소) 삼화저축은행 명예회장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임 전 의원 보좌관인 A 씨는 지난 2005년부터 3년 동안 신 회장으로부터 매월 300만원씩 저축은행 연구 용역비 등의 명목으로 총 1억원을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또 임 전 의원과 같은 혐의를 받고 있는 공성진(58) 전 의원에 대해서도 27일 검찰에 나와줄 것을 통보했다.

검찰은 공 전 의원 여동생인 B 씨도 임 전 의원 보좌관 A 씨와 비슷한 명목으로 매달 500만원씩 모두 1억8000여만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두 전 의원을 상대로 보좌관 A 씨와 여동생 B 씨가 신 회장에게서 돈을 받는 과정에 개입했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신 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2005~2008년 공 전 의원에게 매달 500만원씩 총 1억8000여만원을, 임 전 의원에게는 매달 300만원씩 1억여원을 제공했다고 진술했다.

다만 신 회장은 두 사람에게 돈을 직접 전달하지는 않고 임 전 의원의 보좌관과 공 전 의원의 여동생을 통해 건넸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그러나 신 회장의 진술을 토대로 두 전 의원 측 계좌를 추적해 매달 정기적으로 돈이 입금된 사실을 상당 부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