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장부 등 압수물 확보…저축은행 비리 관련 금품수수 등 수사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부산저축은행그룹 계열사인 서울신용평가정보 본사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에 들어 갔다.

검찰은 28일 오전부터 서울 상수동의 서울신용평가정보 본사 건물로 수사관들을 보내 7층 임원실과 재무, 기획부서 등에서 부산저축은행 관련 자료와 회계장부, 하드디스크 등 대형 상자 7개 분량의 압수물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서울신용평가정보는 부산저축은행그룹이 특수목적법인을 통해 관리해 온 신용정보업체로, 지난 2007년 1월부터 2008년 2월까지 백용호 청와대 정책실장에게 고문직을 맡기고 4천5백여만 원의 급여를 지급했다.

부산저축은행그룹은 영업정지 하루 전날인 지난 2월 16일 서울신용평가정보의 지분 44%를 사모펀드인 '칸서스 파트너스'에 159억 원에 매각해, 자산을 헐값에 빼돌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출신인 김영재 칸서스 파트너스 회장이 부산저축은행그룹 박연호 회장 등과 광주일고 동문이라는 사실을 주목하고, 금품수수 등 비리가 있었는 지 여부에 수사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지난 2006년 부산저축은행그룹이 중앙부산저축은행을 인수할 당시 서울신용평가정보가 KTB자산운용의 사모펀드를 통해 투자에 참여한 경위에 대해서도 파악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