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5부 요인과 오찬간담회…”대구육상대회도 온국민 힘 합치면 성공”

“평창은 동계올림픽을 개최한 이후에도 관광명소를 만들어 국가경제에 큰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 지난 19일 청와대에서 5부 요인과 오찬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과정에 대한 일화를 소개하면 이 같이 말했다.

▲ 이명박 대통령이 19일 낮 청와대 상춘재 뜰에서 박희태 의장 등 5부요인들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 대통령은 작년에 세네갈 IOC위원이 ‘(한국이) 아시아 IOC위원들의 표를 얻지 못하면 또 다시 2차 투표에서 질 수 있다. 특히 중국과 일본의 지지를 반드시 얻어야 한다’고 조언했던 일화를 소개하며, “중국 후진타오 주석의 지지표명이 결정적 계기였다. 일본의 지지도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투표 전날 오후에 아시아 IOC 위원들이 모여 이번에는 하나로 가자는 결의를 했다고 한다”고 소개하기로 했다.

이에 이강국 헌법재판소장과 김황식 국무총리 등 참석자들은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아갈 결정적인 계기가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었다.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가 큰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는 기조의 말을 했다고 김두우 홍보수석은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와 관련 “우리 국민이 아직 육상경기에 대해 관심이 부족하지만,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거치면서 국민들의 육상에 대한 인식도 확 바뀔 것”이라며,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도 이번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처럼 온 국민이 힘을 합쳐 노력하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