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협력모델 구축…성공사례 지속 확대

정부가 ‘공생발전’을 기조로 향후 신흥국과의 교역을 늘려나가기로 했다. 또 신흥국과의 차별화된 협력모델을 구축해 성공 사례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정부중앙청사에서 주재한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남남교역 확대에 따른 5대 주요 분야 경제협력 모델’에 대해 논의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남남교역 5대 주요 분야로 선정된 △해외농업 투자 확대 △해외 자원·에너지 개발 △무역 인프라 구축 △녹색·환경 협력 △산업 협력 방안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박 장관은 “우리나라와 신흥국 간 교역·투자여건 개선과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 노력으로 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과의 교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공적개발원조(ODA)의 확대와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 등을 통해 개발협력도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중국, 브라질, 인도, 남아공 등 주요 신흥국이 자원과 소비시장 확보를 위해 원조 규모를 대폭 늘리고 있다”면서 “이는 주요 신흥국을 중심으로 지역 간 남남협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를 통합하려는 공조 움직임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박 장관은 “중남미의 경우 미국·유럽연합(EU) 등 선진국과의 교역은 정체에 빠졌으나 아시아와의 남남교역 비중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우리도 대외 의존도가 높은데다 핵심 선진경제의 저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브릭스(BRICs) 등 신흥국과의 협력을 통해 현 위기를 돌파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