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MBC 광고주 불매운동 최후 카드 만지작
MBC에 광고주는 대기업 겨냥한 방송사 생존권 위협
김어준이 미운 5세 훈인 TBS 고사작전 본격 돌입
정권에 밉보이면 방송사도 날려버리는 굥정권

굥정부와 여당의 단단히 미운털 박힌 MBC를 향한 압박이 방송사 생존권을 위협하는 차원까지  노골화되고 있다. 김어준을 없애고 싶어 혈안된 5세 훈이는 TBS 고사작전에 본격 돌입하는 등 굥정부•여당•서울시가 합동으로 공작을 펼치며 방송사들 생존권을 가지고 사냥감 몰이하듯 갖고  노는 스릴을 즐기고 있는 형국이다. 실제 TBS는  2024년부터 운영비의 7할을 보조하는 서울시 조례안이 폐지되어 한 푼도 지원을 받을 수 없다. 결국 날려버리겠단 의도다. 김어준이 밉다고 해서  방송사 직원들 밥줄을 끊어버리는 선을 넘는 장난을 치는 5세 훈이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 역시 서울시 담장을 넘었다는 목소리가 많다. 이태원 굥재앙으로 대통령꿈이 좌절되자 TBS 죽이기로 분풀이를 하고 있다는 견해도 있다. 한편 MBC는  굥통 전용기 탑승 배제와, 세무조사 추징금 520억 원 부과에 이어 이번엔 국힘 비상 대책위원이 굥정부에 악의적 보도를 해온 MBC에 수십년간  광고를 해온 대기업을 향해  MBC 광고불매운동에 귀기울이란 폭탄발언을 공개석상을 통해 던졌다. 방송사 생존권에 직접적 위해를 가하는 아킬레스건 카드를 공개적으로 만지작대며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정권에 불편한 보도를 문제삼아 언론사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은 폭력적인 것 아니냐는  기자의 질의에 친일매국적 발언으로 악명높은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모르쇠로 일관하는 오만한 태도를 견지했다. 국힘 비대위원인 김상훈 의원(대구 서구)은 17일 오전 국회 본청 228호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MBC를 편파왜곡 방송으로 규정하고, MBC 광고불매운동에 동참서명한 사람들이 33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TBS에 예산지원을 폐지하는 조례가 통과된 것을 두고 "김어준씨를 비롯해 친야 인사들의 아니면 말고식 음모론을 확대재생산하는 서식지가 숙주를 상실했다"고 언급하면서 MBC 또한 다르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검언 유착 오보, 자막조작 의혹, 우방국과 관계훼손, 대역왜곡 등 굥정부를 흠집내고 갈등을 조장"했다면서  돌연 방송사의 가장 예민한 아킬레스건인 MBC에 광고를 하는 기업을 언급했다. 방송사 광고주를 손대는 건 방송사와 전면전을 예고하는 선전포고로 간주된다. 특히 광고주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은 최후의 수단으로 꺼내드는 '갈때까지 가보세 카드' 로 알려졌다.

그런데 국힘당 김 의원은 "많은 대기업이 MBC를 후원하는 초대형 대기업으로서 물주를 자임하고 있다"는 말을 불쑥 꺼냈다. 이어 "특히 모 대기업은 수 십 년 메인뉴스에 광고를 몰아주며 MBC 주요 프로그램에 광고비를 대고 있다"고 MBC를 겨냥했다. 김 의원은 "특히 2017~2018년 MBC 파업 기간에는 타방송사 대비 10배에 가까운 광고를 집행한 적도 있다" 고 주장했다. 또 김 의원은 "그동안 MBC는 굥통과 굥정부의 악의적 보도와 의도적 비난으로 뉴스를 채워왔다"며 "그럼에도 MBC의 각종 프로그램은 유력 대기업 광고로 도배되고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MBC에게 광고를 주는 삼성과 여러 기업들은 이를 즉각 중단해야 하며, 이는 선택이 아닌 의무다"라고 하면서 "MBC 광고주들은 귀를 기울여야 할 대목"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MBC 광고하는 기업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에 동참하도록하는 최후통첩 카드를 던졌다.

국힘 비대위원 김의원의 이러한 불매운동 발언은 즉각 평지풍파를 일으켰다. MBC 광고불매운동에 동참하라는 것이 국힘 공식입장이고, 이에 동의하는지 당 대표격인 정진석 위원장에 여러 기자가 질의를 했으나 답변하지 않았다. 정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를 마친 뒤 백브리핑에서 '김상훈 위원이 굥정부에 악의적 보도를 하는 MBC에 광고하는 유력 대기업에 광고를 중단하라고 공개 압박을 하고, 김기현 의원은 전날 MBC를 해체해야 한다고 했다', '국힘 서울시의회도  TBS의 예산지원 조례를 폐지했는데, 이런 주장에 동의하느냐', '국힘 공식 입장이냐'는 기자들 질의에 "김상훈 위원 말을 제대로 못들었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백브리핑 후 한 기자가 쫓아나가면서 "언론인 출신이신데, 광고중단을 언급하는게  타당하다고 생각하느냐", "보도를 문제삼아 방송사에 실질적 생존위협을 주는 것은 폭력적이지 않느냐", "답변을 달라"고 질의했으나 정진석 위원장은 여전히 묵묵부답이었다.

이러한 기자들의 질문이 쇄도하자 정 위원장 주변에서 "항의하듯 얘기하지 말라"고 하기도 했다. 하지만 거듭 '언론인 출신이고, 14년간 기자생활을 하셨는데, 광고를 못하게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느냐' '언론에 이렇게 생존을 위협할 건가, 여당이 이렇게 해도 되는 거냐' 고 질의했으나 결국 정위원장은 일언반구 답변을 하지 않았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이 "(추후에) 더 말씀하실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만 했다. 과거 광우병 촛불집회 당시 조중동에 광고불매운동을 한 것에 반대한 것이 국힘 전신 한나라당 입장이었는데, 그걸 뒤집으신 거냐는 질의에도 정 위원장은 답변이 없었다.

김재경 전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2008년 7월16일 미국산쇠고기 긴급현안질의에서 당시 촛불단체들이 추진한 조중동 광고불매 운동을 두고 "다수가 기업에 전화를 걸어 광고중단과 불매운동 협박을 했다"며 "언론사, 광고한 기업체, 인근 상인, 일반 시민들의 피해는 어떻게 보상을 받나요"  라고 비판했다. MB정부 시절 김경한 법무부 장관은 "최근에 있었던 광고 중단 압박행위는 일각  에서는 소비자 운동이라 주장하지만 한계를 넘어서 기업의 영업 활동을 방해하는 범죄"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관점에서 이에 해당 수사를 통해 사건 진위를 처벌할 것"이라고 강경대응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그만큼 언론•방송사에 대한 소비자 불매운동은 그 어떤 공격무기와도 비교할 수 없는 핵폭탄급으로 마지막까지 버튼을 눌러선 안되는 최종병기다. 언론이나 방송사 뿐 아니라 아무리 힘쎈 대기업이나 재벌도 소비자 불매운동 앞에선 아연실색(啞然失色)할 수 밖에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따라서 이번 국힘 측의 MBC를 향해 던진 광고 불매운동 언급은 MBC를 아예 TBS처럼 날려버리 겠단 날리면 굥정권의 강력한 의지표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TBS 구성원들처럼 MBC 입장에선 저들의 불매운동 카드가 자신들의 월급에 직접적이고 실질적 위협을 받는 조치임을 잘 알기에 대응전략면에서도 '갈데까지 가는 카드'가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있다. 서울시가 맘에 안들면 시영(市營)방송을 날려버리고 여당이 맘에 안들면 공영(公營)방송을 날려버리는 핵폭탄 버튼을 누르는 최악의 사태를 굥정권은 서슴없이 하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