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6세 큰 아들 안고 희생"
美 한인 가족 참변에 미 현지 기부 행렬
희생 가족 지인, “악마가 6세 아이 가족을 몽땅 앗아갔다"
죽은 엄마에게 깔려 유일하게 살아난 남자아이 꺼내...
아빠는 변호사, 엄마는 치과의사 단란했던 네 가족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아웃렛 총기 난사사건에 희생된 한인 일가족 사연이 미국 언론으로도 빠르게 확산되며 기부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단란했던 4인 가족 중 혼자 살아 남게 된 큰 아들 6세아도 총상을 입고 수술을 마친 후 회복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8일(현지시간) 미국 후원 사이트 ‘고펀드미’에는 6일 아웃렛 총기난사사건으로 희생된 가족의 사연과 이름이 공개됐다. 이에 따르면 이들은 아빠 조규성(규 조•38)씨와 엄마 강신영(신디 강•36)씨, 둘째 아들 제임스 조(3)로 첫째 아들인 윌리엄 조(6)는 현재 중환자실에서 나와 치료를 받고 있다. 이들 가족은 최근 큰 아들 윌리엄 조 군의 6번째 생일을 맞아 선물로 받은 옷 사이즈를 바꾸러 아웃렛을 찾았다가 총기 참변을 당한 것으로 전해져 사람들의 안타까움을  더욱 보태고 있다. 치과의사인 강 씨의 치과대학 한 동기는 페이스북에 “가족과 친한 다른 치과대학 동기가 고펀드미에 사연을 올렸다”며 “신디는 내가 만난 누구보다도 가장 친절하고 가장 행복했으며 가장 진정성 있는 사람 중 하나였다.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몸으로 총격을 막고 희생했다”고 전했다. 이어 “악마가 6세 아이의 가족을 몽땅 앗아갔다”며 슬픔을 감추지 못했다.

앞서 현장을 목격한 스티븐 스페인 하워씨는 CNN 등에 죽은 엄마에게 깔려 있다 가족 둥 유일하게 살아 있는  남자 아이를 꺼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5세 정도로 보이는 아이였고 엄마가 아이를 보호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가 찾은 아이가 조 군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같은 소식이 미 주류 언론으로도 확산되면서 고펀드미에서는 조 씨 가족을 위한 기부 행렬과 애도가 이어졌다. 미 동부시간으로 오후 6시 현재 10만여 명 이상이 참여해 원래 목표금이던 50만 달러를 훌쩍 넘긴 약 58만 달러(7억6천7백만 원) 이상이 모아지고 있다. 가족 중 유일하게 살아 남은 6세 아들이 다니던 학교 학부모들도 기부 캠페인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교민들에 따르면 조 씨는 이민법 전문 변호사로, 강씨는 치과의사로 현지에 자리를 잡았고, 교회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이라 좋은 평판을 받아 왔다. 이들의 형제 자매들도 의사로 ‘모범 가족’으로 통했다고 한다. 전날 병원에 다녀온 현지 교회 관계자는 “유족들이 너무 충격을 받은 상태”라고 전했다.

조씨의 변호사 사무실 사이트 소개란에는 “한국에서 태어나 댈러스에서 자란 이민자로서 ‘아메리칸드림 ’에 대한 깊은 자부심과 존경심,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특히 이민법은 가장 열정을 가진 분야로 1990년대 초 이민자로 살았던 저의 경험을 폭넓은 법률 지식과 결합해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도우려고 노력한다”고 돼 있다. 또 “여가 시간에는 교회 활동에 참여하고, 두 아들이 자라는 것을 지켜보며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긴다”고 소개했다. 앞서 6일, 33세 총격범 마우리시오 가르시아가 텍사스 댈러스 교외 아웃렛에서 무차별 총격을 가해 조씨 가족을 초함해 8명이 숨지고 7명이 부상을 당했다. 이날 미 언론이 공개한 희생자 명단에 따르면 8명에는 조씨 가족 뿐 아니라 초등학교 4•2학년 자매도 포함돼 있어 충격범에 대한 비분강개( 悲憤慷慨 )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들 자매의 어머니는 병원에 이송됐으나 중태라고 CNN은 보도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