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세계 최대 스타트업 캠퍼스서 한-프 청년과 커피 한 잔의 대화 가져

지난 20일 윤석열 대통령은 한-프랑스 미래혁신세대와의 대화를 가졌다. /사진=대통령실
지난 20일 윤석열 대통령은 한-프랑스 미래혁신세대와의 대화를 가졌다. /사진=대통령실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한-프 미래 혁신세대와의 대화’ 자리에서 한국이 자유와 공정 등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연대와 협력을 통해 한국·프랑스 양국 청년층의 혁신을 위한 도전의 여정을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세계 최대 스타트업 캠퍼스’로 불리는 스테이션 에프(F)를 방문해 혁신을 주제로 한국과 프랑스 청년들을 만나 대화를 나눴다.

대통령은 “세계에서 가장 큰 스타트업 캠퍼스인 스테이션 F에서 다양한 국적과 배경의 청년들이 연대의 정신으로 인류의 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았다”며, “세계시민의 자유와 국제사회의 평화·번영을 위협하는 공급망 교란, 에너지와 기후 위기, 보건과 디지털 격차 등 도전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오직 자유와 연대에 기반한 끊임없는 혁신이 요구되고, 미래세대가 자유주의와 국제주의에 기반한 혁신 마인드로 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전 세계 많은 청년들이 서로 교류하고 협력하며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스테이션 F는 국제주의와 혁신의 상징”이라며, “대한민국 청년들이 스테이션 F에서 스타트업의 꿈을 키우고, 프랑스 인재들이 대한민국 기업의 인큐베이팅을 받으며 함께 성장하는 모습은 미래가 이미 우리 앞에 와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대한민국 정부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혁신의 여정에 동참하기 위해, ‘호라이즌 유럽’에 가입을 추진하고, ‘한-EU 그린 파트너십’ 및 ‘한-EU 디지털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연대를 통한 혁신 창출과 혁신을 통한 글로벌 위기 극복에 앞장설 것”이라고 다짐했다.

젊음, 도전 및 혁신을 상징하는 스테이션 F에서 개최된 이날 행사에는 록산느 바르자 스테이션 F 대표, 세드릭 오 유럽우주국 고위자문단 위원(전 프랑스 디지털 담당 국무장관) 및 박하현 오메나(프랑스 현지 스타트업) 공동창업자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