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박 6일 간 국제안보 협력 강화, 공급망 협력 확대, 부산엑스포 유치 전개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와 함께 오는 10∼15일 4박 6일 일정으로 리투아니아와 폴란드를 방문한다.

윤 대통령은 먼저 10∼12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를 방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나토측의 초청으로 작년 나토 정상회의에 한국 대통령으로서 최초 참석한 데 이어 올해 2년 연속으로 참석하게 됐다.

오는 11일 나토 사무총장과의 면담을 시작으로 네덜란드, 노르웨이 등 5개 이상의 국가 정상들과 연쇄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날 저녁에는 리투아니아 대통령이 주최하는 나토 동맹국 및 파트너국 대상 만찬이 예정돼 있다.

12일 오전에는 나토의 인도태평양지역 파트너국(AP4), 즉 일본, 호주, 뉴질랜드 정상들과 별도 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AP4 정상회담은 윤 대통령의 사회로 진행된다.

이어서 이번 리투아니아 방문의 주된 목적인 나토 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의에 참석해 31개 나토 동맹국, EU, 스웨덴, AP4 정상들과 우크라이나 전쟁, 나토와 인태지역의 협력, 신흥안보 위협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다.

나토 정상회의 이후 이번 정상회의 주최국인 리투아니아를 포함해 북유럽, 중동부 유럽 정상들과 개별 양자회담도 예정돼 있다.

리투아니아 순방 기간 중 한일 정상회담도 가지는 것으로 현재 일본과 조율 중에 있다.

한편, 한국과 나토는 이번 정상회의 계기에 비확산 분야, 사이버안보 분야, 신흥기술 분야 등 11개 분야에 걸쳐서 양측 간 협력을 제도화하기 위한 새로운 한-나토 양자 협력문서를 채택할 계획이다.

리투아니아 일정을 마친 대통령 부부는 12일 저녁 폴란드에 도착해 바로 재외동포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폴란드 방문은 두다 대통령 초청으로 이뤄지는 국빈급 공식방문이다. 폴란드에는 국빈방문 제도가 없어 공식방문으로 지칭하기로 했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윤 대통령의 폴란드 공식방문은 2009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방문 이후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14년 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올해는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기도 하다.

윤 대통령 부부는 13일 오전 폴란드 대통령궁에서 개최되는 공식환영식에 참석한다. 이후 윤 대통령은 두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후 한-폴 정상 공동언론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두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지난 10년의 양국 간 협력관계 발전을 평가하고, 앞으로 경제, 안보, 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하는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13일 오후에는 모라비에츠키 총리, 비테크 하원의장, 그로츠키 상원의장과 각각 회담한 뒤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게 된다.

14일은 윤 대통령과 두다 대통령이 함께 참석하는 한국-폴란드 비즈니스 포럼이 개최되며, 바르샤바 대학에서 미래세대와의 만남도 예정돼 있다.

대통령실은 이번 순방의 기대성과에 대해 국제안보 협력 강화, 공급망 협력 확대, 부산 엑스포 유치 외교 전개로 요약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윤 대통령은 나토 정상회의에서 국제사회의 가장 중요한 현안 중 하나인 우크라이나 평화에 대한 한국의 기여 방안을 공유하고 우리의 글로벌 책임외교를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대통령의 이번 빌뉴스 나토 정상회의 참석은 자유, 인권, 법치의 가치를 공유하고, 나토 동맹국, 파트너국들과 그러한 협력을 한층 더 심화하는 가운데, 더 많은 정상들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우리 유럽외교의 지평, 그리고 외연을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폴란드 공식방문과 관련, 김 차장은 “윤 대통령의 취임 이후 유럽 내 첫 양자방문으로서, 서유럽으로 향하는 관문이자 동유럽의 전략적 요충국가인 폴란드와의 파트너십을 한층 심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 계기에 폴란드 이외에도 10개 이상의 양자회담을 갖으며 부산 엑스포 유치 외교를 본격적으로 가동함과 동시에 경제 공급망 협력 네트워크를 확충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