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일보 박해춘 기자] 한국청소년연맹(총재 임호영)이 주최 및 주관하고, 여성가족부, 교보생명, 학교안전공제중앙회, 신한은행, 팔도, 풀무원다논이 후원하는 ‘2023 국제청소년캠페스트’에서 전 세계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체험을 운영했다.

25일부터 27일까지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2023 국제청소년캠페스트’는 매년 30개국 5000여명 이상의 국내외 청소년들이 대자연 속에서 함께 교류하고 화합하는 글로벌 청소년 야영 축제로, 숙박형 국제 교류 활동을 통해 전 세계 청소년들의 글로벌 역량 증진을 돕고 있다.

슬로건 ‘젠지(Gen-Z)답게, 청소년발랄하게’ 아래, 청소년들의 시선으로 바라본 ‘일상 속 평화’를 주제로 진행되는 올해 ‘국제청소년캠페스트’는 3년간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대폭 축소됐던 오프라인 이벤트의 정상적인 진행이 가능해졌고, 예년보다 한층 다양해진 프로그램을 구성해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구체적으로 만남과 화합, 미래와 재미, 공감과 도전, 자유 등을 주제로 각각의 존(Zone)을 구성했으며, ‘만남 Zone’에서는 참가자들을 3개 파트로 나누어 국내 청소년과 해외 청소년들 간의 첫 대면 활동 및 아이스브레이킹이 진행됐고, 축제의 밤 ‘화합 Zone’에서는 글로벌 팀 레크리에이션을 비롯해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디제이페스티벌, 국내 걸 그룹 커버 댄스 퍼포먼스 등이 펼쳐지며 캠페스트의 열기를 더하기도 했다.

이어 ‘미래 Zone’을 통해 로봇 팔 자동차 뽑기 및 로봇 자동화 빙고게임, 아두이노 자동차 축구경기 및 풍선 터트리기, 드론낚시, 자율주행 자동차 사격, 드론 레이싱, VR 자동차 레이싱 및 VR 체험 등 디지털 및 4차 산업 관련 기술을 집적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재미 Zone’에서는 통일 염원 평화의 바람개비 만들기, 리사이클링 부채 만들기 등 20여 가지에 이르는 청소년 특성화 활동 체험 부스도 운영되고 있다. 또한 여름철 무더위를 날려버릴 수 있는 워터월드 ‘더위사냥’을 통해 물총놀이 레크리에이션도 진행하며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공감 Zone’에서는 청소년의 비전을 주제로 힐링콘서트가 진행되고, ‘도전 Zone’과 ‘자유 Zone’에서는 수련원 각지에 숨겨진 QR코드 미션을 찾는 야외 오리엔티어링과 국제 평화를 주제로 온라인 방 탈춤 게임도 각각 진행된다.

임호영 한국청소년연맹 총재는 “올해 국제청소년캠페스트는 단순히 즐기기만 하는 체험이 아닌 캠페스트 활동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긍정적 사고를 통한 도전정신 함양을 목적으로 기획됐다”며 “참가 청소년들은 다수의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 최대 규모의 청소년 야영 축제 ‘국제청소년캠페스트’는 매년 30개국 5000여명 이상의 국내·외 청소년들 대자연 속에서 새로운 형태의 온·오프라인 국제 교류 활동에 참가해 글로벌 역량을 증진하고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하기 위한 교류 및 화합의 장이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