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일보 조해원 기자] 한국청소년연맹(총재 임호영)이 주최, 주관하고 여성가족부, 철원군, 교보생명이 후원하는 ‘제30회 전국청소년 전통문화경연대회’가 2023년 10월 14일 평화와 생명, 생태의 국토 중심지인 철원에 위치한 철원종합문화복지센터 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전국청소년 전통문화경연대회’는 우리 전통문화예술에 열정과 재능을 갖고 있는 청소년을 발굴·지원하고, 전통문화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1983년부터 30회에 걸쳐 열리고 있는 청소년 대상 국내 최고의 경연대회다.

올해 8월 예선심사를 통해 선발된 10팀이 사물놀이, 전통무용, 농악, 국악관현악, 난타 등 다양한 부문으로 본선 경연을 펼칠 예정이며, 전문 심사위원 3명의 점수를 합산해 당일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 전국 초·중·고등학생들이 지역의 예술과 전통문화를 뽐내며, 다양한 전통예술 부문의 경연을 통해 아름다운 작품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최고점수를 받은 대상 한 팀에게는 여성가족부 장관상과 200만원의 상금, 그리고 트로피가 주어진다. 또한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선정해 장관상, 철원군수상, 연맹 총재상과 상금, 트로피를 수여한다.

한국청소년연맹은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우리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전통문화경연대회가 청소년들이 주도하는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문화활동의 장을 마련한다.

이번 대회는 14시부터 개회식, 경연대회, 레크리에이션, 시상식 순으로 진행되며,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