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G R&D 추진전략’ 발표…저전력·안전성·신뢰성 확보로 시장 선점
무선통신·모바일코어·6G 유선네트워크·6G 시스템·6G 표준화 등 개발

[검경일보 이경일 기자] 정부가 향후 ‘6G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총 4407억 원 규모의 6G 상용화·표준화 R&D를 추진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모바일코리아 2023’의 일환으로 개최한 ‘6G 글로벌 2023’ 행사에서 무선통신, 모바일 코어, 6G 유선네트워크, 6G 시스템, 6G 표준화 등 5대 분야를 중심으로 한 ‘6G R&D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6G R&D 추진전략은 올해 8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총 4407억 원 규모의 6G 상용화·표준화 R&D를 기반으로, 무선통신 등 5대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먼저 무선통신 분야에서는 5G에서 3.5GHz의 용량 한계와 28GHz의 커버리지 한계를 극복하는 Upper-mid 대역(7~24GHz) 기술을 개발한다.

특히 5G 핵심부품으로 꼽히는 대용량 다출입 안테나 기술 대비 4배 이상 성능을 향상시킨 초대용량 다출입 안테나 기술과 이러한 안테나 부품을 제어하는 IC칩을 개발한다.

모바일코어 분야에서는 하드웨어 중심에서 클라우드·SW로 전환되는 네트워크 변화에 대응해 SW 중심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한다.

이에 SW화가 일부 진행된 5G 모바일 코어 기능을 유연성·고가용성·고성능을 갖춘 클라우드 기반의 모바일 코어망 SW(Cloud-Native 기술)로 발전시켜 나간다. 

자율적으로 네트워크를 관리·제어하고 서비스 품질 보장을 위한 AI기반 모바일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한다.

6G 유선네트워크 분야에서는 6G 프론트홀에서 전달망까지 이어지는 구간의 초고속·대용량 광전송 시스템 및 부품 기술을 개발한다.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선네트워크(이동통신) 구간뿐 아니라 유선네트워크 구간의 발전도 필수적이다.

안테나와 기지국 사이를 연결하는 구간인 프론트홀, 기지국과 모바일코어를 연결하는 구간인 백홀과 전달망이 유선네트워크로 이뤄지는데 이 구간에서 발생하는 통신 지연시간을 단축해야 초실감·고정밀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다.

6G 시스템 분야에서는 무선통신, 모바일코어, 유선네트워크 구간이 6G 시스템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원활한 6G 융합서비스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성능보장 기술을 개발한다.

6G가 상용화되면 도심항공교통 가상현실 등 다양한 6G 융합서비스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다. 

이를 위해 AI를 활용해 각 서비스별 요구사항에 대해 통신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연계해 서비스별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특히 6G 유무선 핵심기술 개발 성과물을 국제표준에 연계할 수 있도록 6G 표준화도 지원한다.

한편 올해 말에 국제전기통신연합 6G 비전을 수립하는 것을 시작으로 2024~2025년부터 국제 산업표준화가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에 산·학·연의 국제표준 활동 지원 및 표준전문인력 육성 등을 전담하는 표준연구지원체계를 기술개발 조직과 별도로 운영해 효과적으로 국제표준화 활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무선통신-모바일코어-유선네트워크-시스템 등 전체 R&D 분야에서 안전성·신뢰성 담보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이와 함께 전세계적인 탄소중립 기조에 대응해 더 높은 성능을 지원하면서도 에너지도 절감하는 저전력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연구성과물을 6G 상용화 시기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단계마다 기술을 검증하기로 했다. 

이어 2026년에는 중간 성과물을 주요국 통신사, 제조사, 표준 전문가, 정부 관계자 등에 선보이는 Pre-6G 기술 시연 행사를 열어 우리나라의 국제표준 주도권을 확보해나간다. 

사업 종료 시점인 2028년에는 국내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협력을 통해 연구개발 성과물의 통합시스템 시연을 추진하고, 6G 생태계 비전과 가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초기 6G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