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국빈 방문 계기, 마크 뤼터 총리와 정상회담…공동성명 채택
외교-산업 2+2 장관급 대화체 신설…차관보급 정책협의회 정례화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마크 뤼터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구체화해 나가기 위한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한국과 네덜란드 관계의 새로운 장을 열기로 했다.

양 정상은 먼저, 외교 안보 분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장관급 대화와는 별도로 외교차관보급의 정책협의회를 매년 정례적으로 개최하기로 했다.

국방·방산 협력과 관련해 양국은 작년 정상회담에서 논의했던 ‘국방협력에 관한 MOU’를 이번 방문 계기에 체결하고, 한-네덜란드 방산 군수 공동위원회도 개최하기로 했다.

아울러, 방산 분야에서 최고의 역량을 갖춘 한국과 항공우주, 해양과학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을 보유한 네덜란드 간에 방산 교류와 기업 협력을 촉진해 나가기로 했다.

경제안보와 공급망 분야에서도 양국은 전략적 소통과 정책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먼저 양국은 정부, 기업, 대학을 아우르는 ‘반도체 동맹’을 구축하기로 했다. 세계 최대 반도체 장비 생산국인 네덜란드와 반도체 제조 강국인 한국의 강점을 결합해 반도체 협력의 그 효과와 가치를 극대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양국 정부는 이번 국빈 방문 계기에 반도체와 경제안보 분야에서 3건의 MOU를 체결하고, 3개의 대화체를 신설했다.

양국은 또 에너지 분야에서 미래지향적 협력을 심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원전건설과 운영, SMR(소형모듈원전) 개발, 원전 연료 등 원전 전 주기에 걸친 협력을 구체화하고, 해상풍력, 수소 분야에서도 정부, 기업, 연구기관 간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미래전략 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긴밀히 해 나가기로 하고, 특히 인공지능, 양자 등 첨담분야에서 새로운 협력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이밖에 양국은 스마트농업, 청년 농업인 육성 등 농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고, 양국 청년 교류 장려 및  문화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양국 간 워킹홀리데이 참가자 수를 2배로 늘리고, 한국학 연구와 한국어 보급, 상호관광 촉진에 협력키로 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