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구연 국조실 차장 “물고기 폐사 원인, 저수온 등 추정”

기사와 무관함. /사진=충남연구원
기사와 무관함. /사진=충남연구원

[검경일보 최보성 기자]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18일 “일본에서 수입되는 모든 수산물은 철저한 방사능 검사를 거치게 되는 만큼, 일본에서의 물고기 폐사는 우리 국민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는 점은 변하지 않다”고 밝혔다.

박 차장은 이날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에서 “지난 7일 일본 홋카이도 하코다테시 인근 해안에서 발생한 물고기 집단폐사의 원인이 오염수 방류일 가능성이 있다는 국내 보도로 우리 국민 사이에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박 차장은 “현재 일본 측이 정확한 원인을 조사 중이나, 현지에서는 과거 사례 등에 비춰 저수온이나 산소 부족 등에 의한 폐사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염수 방류 이전인 올해 2월에도 일본 니가타현에서 산소 부족에 의한 정어리 집단폐사가 발생한 적이 있고, 같은 원인으로 정어리가 집단 폐사한 사례는 미국, 칠레, 인도네시아 등에서도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정부는 홋카이도현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수산물과 해수에 대한 방사능 모니터링 결과 중 폐사가 발생한 7일에 가장 근접한 4∼5일 기준 결과가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박 차장은 지난 11일 후쿠시마 원전 제2호기 폐로 작업 중 발생한 작업자 피폭 사고에 대해서도 “전체적인 상황을 볼 때, 방사능물질이 외부로 유출되거나 오염수 누출이 있었던 것은 아니어서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해당 작업자는 원자로 건물 내부에서 반출된 물품에 대한 제염 작업을 하던 중 안면이 방사능물질에 노출됐다가, 당일에 제염을 완료하고 의사로부터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지난 14일 한일 실무 기술협의가 화상으로 개최됐다.

우리 측은 1~3차 방류 과정에서 제기된 몇 가지 기술적 사항에 대한 일본 측의 조치 현황과 향후 방류 계획 수립 일정을 파악했다.

또한, 양측은 우리 측이 제시한 4가지 기술적 권고사항에 대한 일본 측의 검토 동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추가적인 논의를 이어 나가기로 했다.

브리핑에 동석한 해양수산부 최용석 수산정책실장은 18일 기준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상황에 대해 “14일 추가된 생산단계와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52건과 55건으로 모두 적합했다”고 설명했다.

또 14일 실시한 일본산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13건이고,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으며, 18일 기준 추가로 조사가 완료된 해수욕장 긴급조사에서 경남 학동몽돌·상주은모래 2개 해수욕장 모두 안전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신재식 방사선방재국장은 도쿄전력 측이 15일부터 17일까지 공개한 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역의 삼중수소 농도 분석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원전으로부터 3km 이내 해역 10개 정점에서 12월 14일부터 12월 16일까지 채취한 해수 시료를 분석했으며, 모두 이상치 판단 기준인 리터(ℓ)당 700베크렐(Bq) 미만으로 기록됐다.

또 14일에 원전으로부터 3~10km 이내 해역 1개 정점에서 채취한 시료에 대한 분석결과 또한, 이상치 판단 기준인 리터(ℓ)당 30베크렐(Bq) 미만이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