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일보 강승호 회장
검경일보 강승호 회장

[검경일보 강승호 회장]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로 시작된 ‘의료대란’이 2주째로 들어서고 있지만, 정부와 의료계의 팽팽한 대립에 사태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그사이 애꿎은 환자들만 사경을 헤매고 있다.

이에 정부가 집단 사직한 전공의들에게 제시한 마지막 복귀 시한인 29일 중증환자 관련 단체들이 국회에서 모여 전공의들의 복귀를 호소하고 나섰다.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등 7개 환자단체가 참여한 한국중증질환연합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자들은 지금 사경을 헤맨다. 의사들은 단체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의료현장으로 복귀해 달라”고 호소했다.

같은 날 한국백혈병환우회 등 9개 환자단체가 참여한 한국환자단체연합회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공의는 사직 방식의 집단행동을 이제는 멈추고, 응급·중증환자에게 돌아와 이들이 겪는 불편과 피해, 불안부터 멈추게 해야 한다”라고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의 복귀를 촉구했다.

이들의 눈물 어린 호소와는 달리 대한의사협회 등은 3·1절 연휴 기간 경찰에 집회 신고를 내고 본격적인 장외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연휴 기간 경찰에 집회 신고한 단체는 자유통일당, 한국교회보수연합, 천만인운동본부, 대한의사협회 등이다. 이들 단체에서 모두 7만 명에 가까운 인원이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낼 예정인데, 경찰은 집회를 예의주시하면서 불법행위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어서 마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부의 ‘2천 명 의대 증원’이 무엇이기에 자신들에게 목숨을 맡긴 환자들을 내팽개치고 병원을 뛰쳐나가야 할 일인지 되묻고 싶다. 특히 “정부가 정책을 강행한다면 전체 의료계가 적법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저항하겠다”라면서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가 “국민을 위해서”라고 역겨운 변명을 대고 있는데, 그사이 치료할 병원을 제때 못 찾아 사경을 헤매는 환자와 애가 타는 가족들은 국민이 아니란 말인가?

지난 23일 응급실 7곳을 ‘뺑뺑이’ 돌다가 사망한 환자는 누가 책임질 것인가? “국민 목숨을 담보로 겁박하는데 머리를 사용한다면 시정잡배와 무엇이 다른가”, “조직폭력배와 다단계 조직보다 더한 집단” 등의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건 행동은 그 어떤 이유라도 용납할 수도, 용납받을 수도 없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