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일보 강영택 총회장
검경일보 강영택 총회장

[검경일보 강영택 총회장] ‘소아과 오픈런’이나 ‘응급실 뺑뺑이’ 등의 용어가 흔할 만큼 그동안 우리 국민은 가깝고 쉬운 곳에서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했다. 이에 정부가 의료 개혁에 메스를 들었는데 저항이 만만찮다.

정부의 의료 개혁에 맞서 전공의 집단사직에 이어 의대 교수들까지 사직서 제출을 예고하며 정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서울대·연세대·울산대 등 19개 의대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들은 지난 15일 전국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정부에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방침을 풀 것을 호소하며 '16개 의대 교수들의 25일 사직서 제출' 결정을 발표했다.

사실상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삼은 것이다. 의대 교수들은 학생들을 가르치고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겸임하고 있는데 이들이 자발적 사직이나 겸임 해제를 하게 되면 병원에서 진료를 보지 않게 된다. 이들이 사직하게 되면 대형병원의 수술, 중증환자 치료 등은 큰 타격을 받을 것이 자명하다. 이는 곧 의료 현장의 혼란을 더욱 악화시키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것이다. 정부에 협상하지 않으면 국민의 생명은 위태로워질 것이라는 압박과 다름없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개혁이라면 이번 정부가 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 정부는 의대교수들이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한 것에 대해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전공의 복귀에 앞장서야 할 교수들이 국민 건강을 내팽개치는 것에 대해 용납할 국민은 없다. 전공의에 이어 일부 교수마저 국민 생명권을 볼모로 한 집단행동은 엄중히 대응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앞으로도 비상 진료체계 유지와 사태 해결을 위한 대화와 설득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의과대학 교수들의 의견도 적극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의료 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 의료공백이 최소화되도록 비상 진료체계를 철저히 이행하고 대화와 설득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을 위한 의료 개혁을 계획대로 완수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에 박수를 보낸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