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 남양주 정약용 생가 유적지 방문 역사체험 ]
[화성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 남양주 정약용 생가 유적지 방문 역사체험 ]

지난 16일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윤희) 화성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은 남양주에 위치한 정약용 생가 유적지를 중심으로 제1회 역사체험활동을 진행하였다.

‘조선후기 역사, 문화, 생태 가치를 찾아서’란 주제로 진행된 이번 체험활동은 조선후기 실학의 선구자인 정약용 선생 생가인 여유당 견학,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지배된 조선후기 모습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실학박물관 관람, 친환경의 가치를 느끼며 신체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산 생태공원 트레킹 조선후기 도자기인 분청사기 만들기 체험으로 진행하였다.

참가 청소년은 “체험활동 전 실시한 사전 역사교육과 현장에서 유물과의 만남, 정약용선생의 실학사상을 되뇌이며 트레킹한 다산생태공원 체험, 분청사기 만들기 시간은 조선후기 선조들의 생활상과 실학사상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화성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중학생 청소년들에게 역사전문체험, 교과활동, 급식지원, 안전교육 등 다양한 종합서비스가 제공하고 있으며, 2024 올해는 ‘청소년,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께 즐겁고, 신나는, 자연친화적인 방과후아카데미’라는 목표로 알차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방과후아카데미 담당자는 “역사체험활동을 통해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의 역사의식을 고취하고 우리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또한 사후 활동으로 진행될 북아트 만들기 과정을 통해 체험활동을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