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방송채널에서 고품질 3D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시기가 머지않아 보인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3일부터 한달동안 SBS와 EBS 채널을 통해 수도권에서 고화질 3D 시범방송(SBS : 02시~02시40분, EBS : 02시~03시)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본격적인 3D방송 서비스를 앞두고 지난해 8월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3D로 생중계하는 등 고화질 3D 송수신 방송기술을 시험해왔다

하지만 이번에 개시하는 시범방송은 기술 검증 차원을 넘어 방송사가 직접 운용중인 설비와 채널을 활용해 3D방송을 송출한다는 측면에서, 본격적인 3D방송 도입에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고화질 3D 기술방식은 현재 방송채널(6MHz)을 통해 HD급 3D와 2D 영상을 모두 수신할 수 있는 방송이다.

주파수 효율성을 제고함과 동시에 2DTV 보유 국민에게도 보편적 시청권을 보장할 수 있는 스마트한 차세대 방송 서비스이다.

우리나라가 최초로 기술개발 완료 및 상용서비스 도입을 추진 중이며 내년 상반기에 ATSC(미국디지털방송 표준위원회) 등에서 국제 표준으로 제정하기 위한 활동 또한 진행하고 있다.

송경희 방통위 전파방송관리과장은 “지상파 고화질 3D 시범방송을 통해 시청자가 가정에서 쉽게 입체영상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3D 방송에 대한 국민 인지도를 높이고 입체영상 관련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방통위는 앞으로도 고화질 3D 시범방송과 상용화 추진, 고품질 3D 콘텐츠 확대, 3D 시청안전 보장 등 3D 방송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