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시진핑 주석과 통화…시 주석 “어렵지만 계속 노력”

▲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 있도록 중국이 노력해달라”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0일 낮 12시30분께 시진핑 중국 공산당 총서기 겸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추가도발에는 단호히 대응하겠지만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한다면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통해 남북관계를 개선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김행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한·중 양국이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 특히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비핵화라는 공동목표 실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에 시 주석은 “박 대통령의 생각을 잘 이해한다”면서 “북한을 설득하는 것이 어렵지만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시 국가주석의 취임을 축하하면서 “한·중 양국 신정부가 동시에 출범하는 계기를 맞아 정상간 신뢰를 바탕으로 양국 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도록 전략적 소통 강화, 민간 분야 교류 심화, 양국관계의 미래 준비를 위한 청소년 교류 확대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또 “시진핑 주석이 전인대 폐막식 연설에서 ‘중국의 꿈’에 대해 연설하면서 부강한 국가, 민족의 진흥, 인민의 행복을 실현해야 한다고 한 것은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행복이 같이 가야한다는 나의 생각과 일맥상통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올해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인 한·중·일 3국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중국 측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고 유엔 안보리 등에서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중국 정부로서도 적극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시진핑 주석은 중국 국민과 자신의 오랜 친구인 박 대통령의 축하에 사의를 표하며 “한·중관계가 수교 이래 20여년 간 지속적으로 발전해 양국의 실질적인 국익과 이 지역의 평화와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해 왔다. 중국은 전략적 협력동반자인 한국과 함께 미래를 개척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또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은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의 국익에도 도움이 된다”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비핵화 실현을 위해 직접적 당사자인 한국과 함께 노력해 나가고 한국과의 의사소통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편안한 시기에 한국을 방문해줄 것을 초청했고, 시 주석도 박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에 방중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에 방문할 수 있도록 양국 간 외교채널을 통해 방문 시기를 상호 협의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